728x90
๋ฐ์ํ
๋ชฉ์ฐจ
์ ๋ํฐ ๊ต๊ณผ์
- ์ ๋ํฐ ์ฑ ์ ๋ค ๋ฒ๋ฆฌ๊ณ ํ๋ ๋จ์๋ค.
- "์ ๋ํฐ ๊ต๊ณผ์"๋ผ๊ณ , ์๋ 2021๋ 1์ 25์ผ ์ถ๊ฐ๋ ์ฑ ์ด๋ค.
- ๋ฒ์จ 2022๋ ๋ ๋ฐ ์ด์ ์ง๋๊ฐ๋๋ฐ ์ด ์ฑ ์ ์ ๋๋ก ๋๋ด์ง๋ฅผ ์์๋ ๊ฒ์ด ๊ธฐ์ต๋ฌ๋ค.
- ๊ทธ๋์ ์์ ์ ๋ฆฌ๋ฅผ ํด๋ณด๊ธฐ๋ก ํ๋ค.
- ๊ทธ๋ฐ๋ฐ ์ด ์ฑ ์ด ๋์จ์ง๋ ์๊ฐ์ด ํ๋ฌ, ์ ๋ํฐ๊ฐ ๋ ์ ๊ทธ๋ ์ด๋๊ฐ ๋์๋ค?
- ๋ฌผ๋ก ๋ด์ฉ์ด ์์ ํ ํ๋ฆฌ๊ฑฐ๋ ๋ชป ๋ณด๊ฒ ๋ค๋ ์๋ฏธ๋ ์๋๋ค.
- ๋ค๋ง ์ด ์ฑ ์ด ๊ณ์ ๊ฐ์ ํ์ด ๋์ค๊ธฐ ๋๋ฌธ์ ๋นจ๋ฆฌ ์ฝ๊ณ ์ค๊ณ ์์ ์ ํ์๋ฒ๋ ค์ผ ๊ฒ ๋ค๋ ์๊ฐ์ด ๋จธ๋ฆฌ ์์ ์ง๋ฐฐํ๋ค.
์ฑ ๋ด์ฉ
- ์ด ํฌ์คํ ์ ์ ๋ํฐ ๊ต๊ณผ์ ๊ฐ์ 4ํ์ ๋ด์ฉ์ ๊ธฐ๋ฐ์ผ๋ก ํ๋ค.
- 1์ฅ์ ๊ธฐ๋ณธ ๊ฐ๋ ์ด๋ ๋์ด๊ฐ๊ณ , 2์ฅ์ C# ์คํฌ๋ฆฝํธ ๊ธฐ๋ณธ์ด๋๊น ํ๋ฒ ๋ณต์ตํด๋ณด์.
- ์ฒซ ์์๋ถํฐ UnityHub๊ฐ ์ถ๊ฐ๋์ด ์ ์๊ฐ ์์ฑํ ๋ฐฉ์๊ณผ ํ๋ก์ ํธ ์์ฑ ๋ฐฉ์์ด ๋ค๋ฅด๋ค.
- UnityHub ์ถ๊ฐ๋ ๋ค์ ๋ถํฐ๋ empty ํ๋ก์ ํธ๋ ์ด์ ๋ชป ๋ง๋๋ ๊ฑด๊ฐ?
- ์ ์๋์ผ.
- ๋ฐ๋ก 2D (core) ํ๋ก์ ํธ๋ก ํ๋ ์์ฑ.
- ์ด๊ธฐ ์์ฑ์ด ๋๋ฌด ์ค๋ ๊ฑธ๋ฆฐ๋ค.
- ์ ๋ํฐ ์์ง์ด ์ ์ ๋ฌด๊ฑฐ์์ง๊ณ ์๋ค๋ ๊ฒ์ ์์ผ ๋๋ ์ ์์๋ค.
- ๊ทธ๋ฆฌ๊ณ ๋น ์ค๋ธ์ ํธ ํ๋ ๋ง๋ค์ด์ ์คํฌ๋ฆฝํธ ํ์ผ ๋ง๋ค๊ณ GameObject์ ๋ฃ์ด์ ์ฝ๋ฉํ๋ ค๊ณ ํ๋๋ ๋น์ฃผ์ผ ์คํ๋์ค๋ ์ ๊น์๋ค?
- ๊ทธ ์ธ์๋ ๊ฐ๋ฐ์ฉ ํฐํธ๋ git, diff/merge ํด๋ ์ค์นํด์ผ๊ฒ ๋ค. (๋ ๋์ค์)
External Tools
- Notepad++๋ก ์ฝ๋ฉํ์๋๋ฐ, ๋น์ฃผ์ผ ์คํ๋์ค ์ปค๋ฎค๋ํฐ ์ค์นํด์ผ ๊ฒ ๋ค.
- ๊ทผ๋ฐ Visual Studio Community 2022 ์ค์นํ๋๋ฐ,
- ์ ๋ํฐํ๋ธ๊ฐ Visual Studio Community 2019 ์ค์นํด๋ฒ๋ฆฌ๋ค?
- Visual Studio Code๋ ๋ค์ด๋ฐ์๋๋ฐ ์ค์นํ์ง๋ ์์๋ค.
- WinMerge ์ค์น
- GitHub Desktop ์ค์น
Source Code
๋ชจ๋ ธ ๋นํค์ด๋น์ด ๊ธฐ๋ณธ, ๋ณ์, ๋ฌธ์์ด, ๋๋ฒ๊ทธ ๋ก๊ทธ ์ถ๋ ฅ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// ํด๋์ค ๋ณ์ ๊ฐ์ ๊ฑฐ ์ถ๊ฐ
int age;
float f;
double dd;
bool bTrue;
char z;
string text1;
string text2;
void Start() // ์ฒซ๋ฒ ์งธ ํ๋ ์ ๋ฐ๋ก ์ ์ ํธ์ถ๋จ.
{
age = 45;
text1 = "๋๋ฒ๊ทธ";
text2 = "๋ก๊ทธ";
Debug.Log(text1 + text2 + age);
}
void Update() // ํ๋ ์๋ง๋ค ํ๋ฒ ์ฉ ํธ์ถ๋จ. ํ๋ ์ ๊ฐ๊ฒฉ์ Time.deltaTime ๊ฐ์ ๋์
๋จ.
{
age++;
//Debug.Log(age);
}
}
์ ์ด๋ฌธ, if, else, for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int a = 1;
void Start() // ์ฒซ๋ฒ ์งธ ํ๋ ์ ๋ฐ๋ก ์ ์ ํธ์ถ๋จ.
{
for(int i=0;i<10;i++){
a++;
}
if(a >= 10){
Debug.Log("๋ง์");
}else{
Debug.Log("ํ๋ฆผ");
}
}
void Update() // ํ๋ ์๋ง๋ค ํ๋ฒ ์ฉ ํธ์ถ๋จ. ํ๋ ์ ๊ฐ๊ฒฉ์ Time.deltaTime ๊ฐ์ ๋์
๋จ.
{
a++;
}
}
๋ฐฐ์ด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int[] score = { 99, 98, 97, 100, 20 };
int[] array = new int[5];
void Start() // ์ฒซ๋ฒ ์งธ ํ๋ ์ ๋ฐ๋ก ์ ์ ํธ์ถ๋จ.
{
for(int i=0;i<5;i++)
{
array[i] = score[i];
}
for(int i=0; i<array.Length; i++)
{
if(array[i] < 100) Debug.Log(array[i]);
}
}
void Update() // ํ๋ ์๋ง๋ค ํ๋ฒ ์ฉ ํธ์ถ๋จ. ํ๋ ์ ๊ฐ๊ฒฉ์ Time.deltaTime ๊ฐ์ ๋์
๋จ.
{
}
}
๋ฉ์๋ ๋ง๋ค๊ธฐ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int AddAge()
{
return 99;
}
void SayHello(string name)
{
Debug.Log("Hello" + name + AddAge());
}
void Start() // ์ฒซ๋ฒ ์งธ ํ๋ ์ ๋ฐ๋ก ์ ์ ํธ์ถ๋จ.
{
string n = "๋ค์ด๊ณ ๋ก";
SayHello(n);
}
void Update() // ํ๋ ์๋ง๋ค ํ๋ฒ ์ฉ ํธ์ถ๋จ. ํ๋ ์ ๊ฐ๊ฒฉ์ Time.deltaTime ๊ฐ์ ๋์
๋จ.
{
}
}
ํด๋์ค ๋ง๋ค๊ธฐ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Player
{
private int hp = 100;
private int power = 50;
public void Attack()
{
Debug.Log(this.power + "๋๋ฏธ์ง๋ฅผ ์
ํ๋ค.");
}
public void Damage(int damage)
{
this.hp -= damage;
Debug.Log(damage + "๋๋ฏธ์ง๋ฅผ ์
์๋ค.");
}
}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 // ์ฒซ๋ฒ ์งธ ํ๋ ์ ๋ฐ๋ก ์ ์ ํธ์ถ๋จ.
{
Player myPlayer = new Player();
myPlayer.Attack();
myPlayer.Damage(30);
}
void Update() // ํ๋ ์๋ง๋ค ํ๋ฒ ์ฉ ํธ์ถ๋จ. ํ๋ ์ ๊ฐ๊ฒฉ์ Time.deltaTime ๊ฐ์ ๋์
๋จ.
{
}
}
๋ฒกํฐ(Vector) ์ฌ์ฉํ๊ธฐ
using System.Collections;
using System.Collections.Generic;
using UnityEngine;
public class Test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 // ์ฒซ๋ฒ ์งธ ํ๋ ์ ๋ฐ๋ก ์ ์ ํธ์ถ๋จ.
{
//Vector3์ Vector2๊ฐ ์๋ค?
Vector2 playerPos = new Vector2(3.0f, 4.0f);
playerPos.x += 8.0f;
playerPos.y += -5.0f;
Vector2 enemyPos = new Vector2(20.0f, 9.0f);
Vector2 dir = enemyPos - playerPos;
Debug.Log(playerPos);
Debug.Log(dir);
float len = dir.magnitude;
Debug.Log(len);
}
}
๋
- 2์ฅ์ ๋ด์ฉ์ ์ด๋ ๊ฒ ๋.
- ์๊ฐ๋ณด๋ค ๋ณต์กํ์ง ์์์ ์ด๋ณด์ ์ฉ์ผ๋ก ๋ฑ์ด๋ค.
- ๋ฏธ๋ ๊ฒ์ ๋ง๋ค๊ธฐ์ ํ์ํ ์ ๋๋ก ๋๋์ ๋คํ์ด๋ผ๋ ์๊ฐ์ด๋ค.
- ์ ๋ํฐ๋ฅผ ๋ ๊น๊ฒ ๋ฐฐ์ฐ๊ณ ์ถ์ง๋ ์๊ธฐ ๋๋ฌธ...;;;
728x90
๋ฐ์ํ
'๊ฒ์ ํ๋ก๊ทธ๋๋ฐ > ์ ๋ํฐ ์์ง(Unity)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์ด์ธ ๋ฃฐ๋ ์ด๋๋ก ๋๋ด๊ธฐ๋ ์์ฌ์์... (0) | 2022.09.01 |
---|---|
์ ๋ํฐ ๊ต๊ณผ์ 3์ฅ. ์ด์ธ ๋ฃฐ์ (0) | 2022.08.31 |
ํจ์คํธ์บ ํผ์ค ์ฑ๋ฆฐ์ง ์คํจ - 8์ผ์ฐจ (0) | 2021.09.15 |
ํจ์คํธ์บ ํผ์ค ์ฑ๋ฆฐ์ง 7์ผ์ฐจ (0) | 2021.09.12 |
ํจ์คํธ์บ ํผ์ค ์ฑ๋ฆฐ์ง 6์ผ์ฐจ (0) | 2021.09.1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