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๋ฐ์ํ
Propositional logic ๋ช ์ ๋ ผ๋ฆฌ ๋ฌธ์
1. ์ง๋ฆฌ๊ฐ ์์ฑ
๋ฌธ์ :
ํํ์์ ํด๋นํ๋ ์ง๋ฆฌ๊ฐ์ T ๋๋ F๋ก ์ฑ์ฐ์์ค. (์์ ์์ญ์ ์ ๋ต ํ์)
P |
Q |
expression |
Value |
T |
T |
P V Q |
T |
T |
F |
P Λ ¬ Q |
T |
F |
T |
P → Q |
T |
F |
F |
¬P ↔ Q |
F |
2. ๋ช ์ ์์ผ๋ก ํํํ๊ธฐ
๋ฌธ์ :
๋ค์์ ๋ช ์ ์์ผ๋ก ํํํ์์ค."ํฐ์ ์ํ ์ ๊ณต์ด๊ณ , ์ปดํจํฐ ์ธ์ด์ธ์ค ์ ๊ณต์ ์๋๋ค."P: ํฐ์ ์ํ ์ ๊ณต์ด๋ค.Q: ํฐ์ ์ปด์ธ ์ ๊ณต์ด๋ค.๋ ๋ชจ๋ฅด๊ฐ์ ๋ฒ์น์ ์ฌ์ฉํ์ฌ ํํ์ ๋ถ์ ์ ์์ฑํ๊ณ , ์๋ฏธ๋ฅผ ์ ์ผ์์ค.
๋ต:
๋ช ์ ์์ผ๋ก ํํํ๊ธฐP Λ ¬ Q (ํฐ์ ์ํ ์ ๊ณต์ด๊ณ , ์ปด์ธ ์ ๊ณต์ ์๋๋ค.)๋๋ชจ๋ฅด๊ฐ ๋ฒ์น ์ ์ฉํ๊ธฐ¬ (P Λ ¬ Q) = ¬ P V Q (๋๋ชจ๋ฅด๊ฐ ๋ฒ์น)c. ์๋ฏธ¬ P V Q ๋ P → Q ์ ๊ฐ๋ค.๋ง์ฝ ํฐ์ด ์ํ ์ ๊ณต์ด ์๋๋ฉด, ์ปด์ธ ์ ๊ณต์ด๋ค.
3. Let
P = "์กด์ ๊ฑด๊ฐํ๋ค"
Q = "์กด์ ๋ถ์ ํ๋ค"
R = "์กด์ ํ๋ช
ํ๋ค"
์กด์ ๊ฑด๊ฐํ๊ณ , ๋ถ์ ํ์ง๋ง, ํ๋ช
ํ์ง ๋ชปํ๋ค.
P Λ Q Λ ¬ R
์กด์ ๋ถ์๊ฐ ์๋์ง๋ง, ๊ฑด๊ฐํ๊ณ ํ๋ช
ํ๋ค.
¬ Q Λ P Λ R
์กด์ ๊ฑด๊ฐํ๊ฑฐ๋ ๋ถ์ ํ์ง๋ ์๊ณ , ์งํ๋กญ์ง๋ ํ๋ค.
¬ P Λ ¬ Q Λ ¬R
4. ๋ฌธ์ฅ์ ๋ช ์ ์์ผ๋ก ์์ฑํด๋ณด์.
๋ฌธ์ :
Neither the fox nor the lynx can catch the hare if the hare is alert and quick.ํ ๋ผ๊ฐ ๋๋ผ๊ณ ๋น ๋ฅด๋ฉด, ์ฌ์ฐ๋ ์ด์พก์ด๋ ํ ๋ผ๋ฅผ ์ก์ ์ ์๋ค.
๋ต:
P: The fox can catch the hare. ์ฌ์ฐ๋ ํ ๋ผ๋ฅผ ์ก์ ์ ์๋ค.Q: The lynx can catch the hare. ์ด์พก์ด๋ ํ ๋ผ๋ฅผ ์ก์ ์ ์๋ค.R: The hare is alert. ํ ๋ผ๋ ๋๋๋ค.S: The hare is quick. ํ ๋ผ๋ ๋น ๋ฅด๋ค.๋ช ์ ์์ผ๋ก ๋ํ๋ด๋ฉด(R Λ S) → ~P Λ ~Q~P Λ ~Q ๋ ~( P V Q)์ ๋์ผํ๊ธฐ ๋๋ฌธ์, ๋ค๋ฅธ ๋ฒ์ญ์(R Λ S) → ~( P V Q)
๋ฌธ์ :
You can either (stay at the hotel and watch TV ) or (you can go to the museum and spend some time there)๋น์ ์ (ํธํ ์ ๋จธ๋ฌด๋ฅด๋ฉด์ TV๋ฅผ ๋ณด๊ฑฐ๋) (๋ฐ๋ฌผ๊ด์ ๊ฐ์ ์๊ฐ์ ๋ณด๋ด๊ฑฐ๋) ํ ์ ์๋ค.The parentheses are used to avoid ambiguity concerning the priority of the logical connectives.๊ดํธ๋ ๋ ผ๋ฆฌ์ ์ฐ๊ฒฐ ์์์ ์ฐ์ ์์์ ๊ด๋ จ๋ ๋ชจํธ์ฑ์ ํผํ๊ธฐ ์ํด ์ฌ์ฉ๋์์ต๋๋ค.
๋ต:
P: You stay at the hotel. ํธํ ์ด ๋จธ๋ฌด๋ฅธ๋ค.Q: You watch TV. TV๋ฅผ ๋ณธ๋ค.R: You go to the museum. ๋ฐ๋ฌผ๊ด์ ๊ฐ๋ค.S: You spend some time in the museum. ๋ฐ๋ฌผ๊ด์์ ์๊ฐ์ ๋ณด๋ธ๋ค.(P Λ Q) V (R Λ S)
5. ๋ ผ๋ฆฌ ๋ฒ์น์ ์ ์ผ์์ค.
Commutative laws |
P V Q ≡ Q V P P Λ Q ≡ Q Λ P |
Associative laws |
(P V Q) V R ≡ P V (Q V R) (P Λ Q) Λ R ≡ P Λ (Q Λ R) |
Distributive laws: |
(P V Q) Λ (P V R) ≡ P V (Q Λ R) (P Λ Q) V (P Λ R) ≡ P Λ (Q V R) |
Identity |
P V F ≡ P, P Λ T ≡ P |
Negation |
P V ~P ≡ T (excluded middle) P Λ ~P ≡ F (contradiction) |
Double negation |
~(~P) ≡ P |
Idempotent laws |
P V P ≡ P P Λ P ≡ P |
De Morgan's Laws |
~(P V Q) ≡ ~P Λ ~Q ~(P Λ Q) ≡ ~P V ~Q |
Universal bound laws (Domination) |
P V T ≡ T P Λ F ≡ F |
Absorption Laws |
P V (P Λ Q) ≡ P P Λ (P V Q) ≡ P |
Negation of T and F |
~T ≡ F, ~F ≡ T |
6. ์กฐ๊ฑด ๋ช ์ (ํจ์ถ, ์กฐ๊ฑด๋ฌธ)
6.1 ๋ฌธ์ :
๋ค์ ์ค ์กฐ๊ฑด ๋ช ์ P → ~Q์ ๋์ฐ, ์ญ, ์ด๋ฅผ ๊ณ ๋ฅด์์ค.
๋ต: (์ค์ ๊ณ ๋ฅด์์ค)
P → Q, ~Q → P, ~P → ~Q, ~P → Q, ~Q → ~P, Q → ~P
6.2 ๋ฌธ์ :
์ฃผ์ด์ง ์กฐ๊ฑด๋ฌธ "If we are on vacation we go fishing.(์ฐ๋ฆฌ๊ฐ ํด๊ฐ๋ฉด, ๋์ํ๋ฌ ๊ฐ๋ค.)"๋ฅผ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์์ฑํ์์ค.
๋ต:
a. ๋ฌธ์ฅ์ ๋
ผ๋ฆฌ์์ผ๋ก ํํํ์์ค.
P: we are on vacation. ์ฐ๋ฆฌ๊ฐ ํด๊ฐ๋ค.Q: we go fishing. ์ฐ๋ฆฌ๋ ๋์ํ๋ฌ ๊ฐ๋ค.๋ ผ๋ฆฌ์ : P → Q
b. ๋ถ์ ๋
ผ๋ฆฌ ํํ์ ์์ฑํ๊ณ , ๋ฒ์ญํ์์ค.
๋ถ์ : P Λ ¬ Q"We are on vacation and we do not go fishing."์ฐ๋ฆฌ๊ฐ ํด๊ฐ๋ฉด, ๋์ํ๋ฌ ๊ฐ์ง ์๋๋ค.
c. ์ญ ๋
ผ๋ฆฌ ํํ์ ์์ฑํ๊ณ , ๋ฒ์ญํ์์ค.
์ญ : Q → P"If we go fishing, we are on vacation."๋ง์ฝ ์ฐ๋ฆฌ๊ฐ ๋์ํ๋ฌ ๊ฐ๋ฉด, ์ฐ๋ฆฌ๋ ํด๊ฐ๋ค.
d. ์ด ๋
ผ๋ฆฌ ํํ์ ์์ฑํ๊ณ , ๋ฒ์ญํ์์ค.
์ด : ¬ P → ¬ Q"If we are not on vacation, we don't go fishing."๋ง์ฝ ์ฐ๋ฆฌ๊ฐ ํด๊ฐ๊ฐ ์๋๋ฉด, ๋์ํ๋ฌ ๊ฐ์ง ์๋๋ค.
e. ๋์ฐ ๋
ผ๋ฆฌ ํํ์ ์์ฑํ๊ณ , ๋ฒ์ญํ์์ค.
๋์ฐ : ¬ Q → ¬ P"If we don't go fishing, we are not on vacation."๋ง์ฝ ์ฐ๋ฆฌ๊ฐ ๋์ํ๋ฌ ๊ฐ์ง ์์ผ๋ฉด, ์ฐ๋ฆฌ๋ ํด๊ฐ๊ฐ ์๋๋ค.
6.3. ๋ฌธ์ :
์ญ, ์ด, ๋์ฐ๋ฅผ ์์ฑํ์์ค.
์ |
contrapositive (๋์ฐ) |
converse (์ญ) |
inverse (์ด) |
P → Q |
~Q → ~ P |
Q → P |
~P → ~Q |
P → ~Q | Q → ~ P | ~Q → P | ~P → Q |
~P → Q |
~ Q → P |
Q → ~P |
P → ~Q |
~P → ~Q |
Q → P |
~Q → ~P |
P → Q |
Q → ~P | P → ~Q | ~P → Q | ~Q → P |
~Q → ~P | P → Q | ~P → ~Q | Q → P |
7. ๋ค์์ ์ถ๋ก ์ด ์ ํจํ์ง ์๋์ง ํ๋จํ์์ค.
์ ์ (Premises) 1
๋ฌธ์ :
A. If I read the newspaper in the kitchen, my glasses would be on the kitchen table.๋ง์ฝ ๋ด๊ฐ ๋ถ์์์ ์ ๋ฌธ์ ์ฝ์๋ค๋ฉด, ๋์ ์๊ฒฝ์ ์ํ์ ์์ ๊ฒ์ด๋ค.B. I did not read the newspaper in the kitchen.๋๋ ๋ถ์์์ ์ ๋ฌธ์ ์ฝ์ง ์์๋ค.๊ฒฐ๋ก : My glasses are not on the kitchen table.๋์ ์๊ฒฝ์ ๋ถ์์ ์์ง ์๋ค.
๋ต:
์ ํจํ์ง ์์ ์ถ๋ก ์ด๋ค.P: I read the newspaper in the kitchen. ๋๋ ๋ถ์์์ ์ ๋ฌธ์ ๋ดค๋ค.Q: my glasses would be on the kitchen table. ๋์ ์๊ฒฝ์ ์ํ์ ์์ ๊ฒ์ด๋ค.์์ผ๋ก ํํํ๋ฉด,(1) P → Q(2) ~P(3) Therefore ~Q์ฐ๋ฆฌ๋ P๊ฐ ๊ฑฐ์ง์ด๋ ๊ฒ์ ์๋ค.๋ง์ฝ ~P ์์ผ๋ฉด Q๊ฐ ์ด๋ค ๊ฐ์ด๋ ์ฐธ์ด๋ค.๋ฐ๋ผ์ ์ฐ๋ฆฌ๋ Q๊ฐ ์ฐธ์ธ์ง ๊ฑฐ์ง์ธ์ง ์ ์ ์๋ค.์์ ์ถํผ์ ์ญ ์ค๋ฅ(inverse error)๋ผ๊ณ ๋ถ๋ฅธ๋ค.
์ ์ (Premises) 2
๋ฌธ์ :
๋ด๊ฐ ์ด์ฌํ ๊ณต๋ถํ์ง ์์ผ๋ฉด, ๋๋์ด ๊ณผ์ ์ ํต๊ณผํ์ง ๋ชป ํ ๊ฒ์ด๋ค.์ด ๊ณผ์ ์ ํต๊ณผํ์ง ๋ชปํ๋ฉด ์ฌํด ์กธ์ ํ ์ ์๋ค.๊ทธ๋ฌ๋ฏ๋ก ์ด์ฌํ ๊ณต๋ถํ์ง ์์ผ๋ฉด ์ฌํด ์กธ์ ํ์ง ๋ชป ํ ๊ฒ์ด๋ค.
๋ต:
์ด๊ฒ์ ๊ฐ์์ ์ผ๋จ๋ ผ๋ฒ์ ๊ธฐ๋ฐํ(based on the hypothetical syllogism) ์ ํจํ ์ถ๋ก ์ด๋ค.P: I don't study hard. ๋๋ ์ด์ฌํ ๊ณต๋ถํ์ง ์๋๋ค.Q: I will not pass this course. ๋๋ ์ด ๊ณผ์ ์ ํต๊ณผํ์ง ๋ชป ํ ๊ฒ์ด๋ค.R: I cannot graduate this year. ๋๋ ์ฌ ํด ์กธ์ ์ ํ ์ ์๋ค.์์ผ๋ก ํํํ๋ฉด,(1) P → Q(2) Q → R(3) Therefore P → R
์ ์ (Premises) 3
๋ฌธ์ :
You will get an extra credit if you write a paper or if you solve the test problems.์๋ฅ๋ฅผ ์์ฑํ๊ฑฐ๋ ์ํ ๋ฌธ์ ๋ฅผ ํ๋ฉด ์ฌ๋ถ์ ํ์ ์ ์ป์ ์ ์์ต๋๋ค.You don’t write a paper, however you get an extra credit.๋น์ ์ ์ข ์ด๋ฅผ ์ฐ์ง ์์ง๋ง ์ฌ๋ถ์ ์ ์ฉ์ ์ป์ต๋๋ค.Conclusion: You have solved the test problems.๊ฒฐ๋ก : ํ ์คํธ ๋ฌธ์ ๋ฅผ ํด๊ฒฐํ์ต๋๋ค.
๋ต:
์ ํจํ์ง ์์ ์ถ๋ก .P: you get an extra creditQ: you write a paperR: you solve the problemsFormal representation:(1) (Q V R) → P(2) ~Q(3) P(4) Therefore RThe above argument is a combination of disjunctive syllogism and modus ponens, however the modus ponens is not applied correctly.์์ ์ถ๋ก ์ ๋ถ๋ฆฌ์ฃผ์ ์ผ๋จ๋ ผ๋ฒ๊ณผ ๊ธ์ ์์ ์กฐํฉ์ด์ง๋ง, ๊ธ์ ์์ด ์ฌ๋ฐ๋ฅด๊ฒ ์ ์ฉ๋์ง ์์ต๋๋ค.The disjunctive syllogism consists in the following:๋ถ๋ฆฌ์ฃผ์ ์ผ๋จ ๋ ผ๋ฒ์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ด ๊ตฌ์ฑ๋๋ค.Given that (Q V R) is true, and that Q is false (~Q is true) we conclude that R is true.However we cannot know whether Q V R is true, given that P is true.The error in concluding that Q V R is true is called converse error.์ฃผ์ด์ง (QVR)์ด ์ฐธ์ด๊ณ Q๊ฐ ๊ฑฐ์ง (~ Q๋ ์ฐธ)์ด๋ผ๋ฉด R์ ์ฐธ์ด๋ผ๊ณ ๊ฒฐ๋ก ์ ๋ด๋ฆฝ๋๋ค.๊ทธ๋ฌ๋ P๊ฐ ์ฌ์ค์ด๋ผ๋ฉด QVR์ด ์ฐธ์ธ์ง ์ฌ๋ถ๋ฅผ ์ ์ ์์ต๋๋ค.QVR์ด ์ฌ์ค์ด๋ผ๊ณ ๊ฒฐ๋ก ๋ด๋ฆด ๋์ ์ค๋ฅ๋ฅผ ์ญ ์ค๋ฅ ๋ผ๊ณ ํฉ๋๋ค.
์ ์ (Premises) 4
๋ฌธ์ :
You will get an extra credit if you write a paper or if you solve the test problems.์๋ฅ๋ฅผ ์์ฑํ๊ฑฐ๋ ์ํ ๋ฌธ์ ๋ฅผ ํ๋ฉด ์ฌ๋ถ์ ํ์ ์ ์ป์ ์ ์์ต๋๋ค.You don’t write a paper, however you get an extra credit.๋น์ ์ ์ข ์ด๋ฅผ ์ฐ์ง ์์ง๋ง ์ฌ๋ถ์ ์ ์ฉ์ ์ป์ต๋๋ค.Conclusion: You have not solved the test problems.๊ฒฐ๋ก : ํ ์คํธ ๋ฌธ์ ๋ฅผ ํด๊ฒฐ ๋ชป ํ์ต๋๋ค.
๋ต:
์ ํจํ ์ถ๋ก .P: you get an extra creditQ: you write a paperR: you solve the problemsFormal representation:(1) (Q V R) → P(2) ~Q(3) ~P(4) Therefore ~RFrom ~P we can conclude that Q V R is false (modus tollens).~ P์์ ์ฐ๋ฆฌ๋ QVR์ด ๊ฑฐ์ง (modus tollens)์ด๋ผ๊ณ ๊ฒฐ๋ก ์ ๋ด๋ฆด ์ ์์ต๋๋ค.A disjunction is false only when both of its sides are false. Hence R must be false.๋ถ๋ฆฌ๋ ์์ชฝ์ด ๋ชจ๋ ๊ฑฐ์ง ์ผ ๋๋ง ๊ฑฐ์ง์ ๋๋ค. ๋ฐ๋ผ์ R์ ๊ฑฐ์ง์ด์ด์ผํฉ๋๋ค.Note, that the premise ~Q is not necessary. Since both sides of the disjunction must be false, Q must be false too.์ ์ ~ Q๋ ํ์ํ์ง ์์ต๋๋ค. ๋ถ๋ฆฌ์ ์์ธก์ด ํ๋ฆผ์ด ํ๋ฆผ ์์ผ๋ฏ๋ก Q๋ ํ๋ฆผ์ด ํ๋ฆผ ์์ต๋๋ค.A valid argument would be the following one:(1) (Q V R) → P(2) ~P(3) Therefore ~Q and ~R์ ํจํ ์ถ๋ก ์ ๋ค์๊ณผ ๊ฐ์ต๋๋ค.(QVR) → P(2) ~ P(3) ๋ฐ๋ผ์ ~ Q์ ~ R
Predicate logic ์ ์ด ๋ ผ๋ฆฌ ๋ฌธ์
๋ฌธ์ฅ์ ์ ์ด ๋
ผ๋ฆฌ์ ์ ๋ํ๋ ํํ์ผ๋ก ๋ฒ์ญํ๊ณ , ๋ถ์ ํํ์ ์ ์ด ๋์ ๋ค์, ๋ถ์ ํํ์ ์์ด๋ก ๋ฒ์ญํ์ญ์์ค.
์ฌ์ฉ๋๋ ์ ์ด๋ ๊ดํธ ์์ ํ์๋ฉ๋๋ค.
1. Some problems are difficult. (problem(x), difficult(x))
$ x, (problem(x) ∧ difficult(x))
๋ถ์ :
~($ x, (problem(x) ∧ difficult(x))) =
" x (~(problem(x) ∧ difficult(x))) =
" x (~problem(x) V ~ difficult(x)) =
" x (problem(x) → ~ difficult(x))
๋ฒ์ญ: No problems are difficult.
2. All students that study discrete math are good at logic.
(student(x), study_discrete_math(x), good_at_logic(x))
" x (student(x) ∧ study_discrete_math(x) → good_at_logic(x))
๋ถ์ :
~ (" x (student(x) ∧ study_discrete_math(x) → good_at_logic(x)) =
$ x (~ (student(x) ∧ study_discrete_math(x) → good_at_logic(x))) =
$ x (~ (~( student(x) ∧ study_discrete_math(x)) V good_at_logic(x))) =
$ x (~ ((~student(x) V ~study_discrete_math(x)) V good_at_logic(x))) =
$ x (~ ( ~student(x) V ~study_discrete_math(x) V good_at_logic(x))) =
$ x ((student(x) ∧ study_discrete_math(x)) ∧ ~ good_at_logic(x)))
๋ฒ์ญ:
There is a student that studies discrete math and is not good at logic
3. No students are allowed to carry guns. (student(x), carry_gun(x))
" x (student(x) → ~carry_gun(x))
๋ถ์ :
~(" x, (student(x) → ~carry_gun(x))) =
$ x, ~(student(x) → ~carry_gun(x))) =
$ x, ~(~student(x) V ~carry_gun(x)) =
$ x, (student(x) ∧ carry_gun(x))
๋ฒ์ญ:
There is a student that carries a gun
4. International students are not eligible for federal loans.
(international_student(x), eligible(x))
" x (international_student(x) → ~eligible(x))
๋ถ์ :
~(" x (international_student(x) → ~eligible(x))) =
$ x, ~(international_student(x) → ~eligible(x)) =
$ x, ~(~international_student(x) V ~eligible(x)) =
$ x, (international_student(x) ∧ eligible(x))
๋ฒ์ญ:
Some international students are eligible for federal loans.
์ด๋ ต๋ค ์ด๋ ค์....
728x90
๋ฐ์ํ
'๊ฒ์ ํ๋ก๊ทธ๋๋ฐ > ์ด์ฐ์ํ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์ด์ฐ์ํ ์์ ์ ๋ฆฌ (4/5) (0) | 2019.01.08 |
---|---|
์ด์ฐ์ํ ์์ ์ ๋ฆฌ (2/5) (0) | 2019.01.02 |
์ด์ฐ์ํ ์์ ์ ๋ฆฌ (1/5) (0) | 2019.01.02 |
์ด์ฐ์ํ์ ์ด๊ฑธ๋ก ๊ณต๋ถํ์! (0) | 2019.01.01 |
์ด์ฐ์ํ ๋ค์ ๊ณต๋ถํ๊ธฐ (0) | 2018.12.30 |